갈만한 곳(Places to Visit)/좋은 데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 민복진미술관 (양주 서울 근교 여행 코스 1탄)

2023. 2. 18. 00:01

안녕하세요, 히얼이즈예요. 제가 얼마전에 1박 2일로 양주 여행을 갔다왔다고 말씀드렸죠? 맛집 세 군데를 추천드린 바 있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너무 괜찮았던 미술관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양주시립 장욱진미술관, 민복진미술관입니다. 두 곳은 서로 도로를 사이에 두고 붙어있으며 입장권도 통합으로 판매됩니다.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외관

먼저 장욱진 미술관인데요, 주차는 민복진 미술관 앞에 하고 왔답니다. 엄청 넓은 부지의 조각 공원을 걸어 이곳에 도달하게 되는데요, 좁아터진 서울에서는 상상할 수 없는 경험입니다. 건물이 너무 예쁘죠? 엄청 큰 독특한 컨테이너느낌의 외관의 건물이 등장해 놀랐어요.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로고

로고는 또 이 건물을 위에서 바라본 모양을 따라 만들었더라고요. 너무 괜찮다고 생각했어요.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외관

짜잔~ 얼마나 이제 건물 크기가 실감이 되시나요? 겨울의 무채색과 참 잘 어우러지는 풍경입니다.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조각

앞에는 이런 시선강탈 거대 조각 작품도 있어요. 조각공원 옆으로 미술관 옆 캠핑장이라는 이름으로 캠핑 사이트들이 보이던데 이런데서도 캠핑을 하는구나 신기하더라고요. 캠프파이어냄새 아주 훌륭하더이다.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

이 독특한 건축물의 건축가가 궁금했는데, 주소 팻말 옆에 수상작이라는 것을 알려주는 정보를 발견했어요.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건축수상

짜자잔. 건축가는 Laurent Pereira라는 외국인이었어요! 역시 뭔가 다르더라. http://chaepereira.com 이 사이트에서 다른 작업물들도 볼 수 있습니다.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입구

입구의 모습입니다. 오른쪽에는 카페도 있음요. 이날 1층이 공사중이었나 그래서 20% 입장권 할인을 받았어요.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

들어가자마자 아트샵부터 구경하기.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

독특한 외관의 기대감을 저버리지 않는 내부입니다. 드라마 갯마을 차차차에서도 나왔다네요. 작가의 인스타보고 알게된 정보.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

화장실도 예뻐서 엄청 찍었어요. 이때까지만해도 건축가가 외국인인걸 몰랐는데 역시 그래서 이국적이었구나라는 생각이 들어요. 맨날 보는 촌스런 느낌이 1도 없고 잘 해놨더라고요. 구조가 독특한 것도 한 몫 하는 것 같고요.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

가까이서 보니 꼭 오징어게임같던 그 거대 조각작품. 작가님 성함이 나점수였나? 독특해서 기억에 남아요. 제가 내부 그림 사진을 찍은게 없네요 그러고보니. 그림보다 건축에 더 관심을 갖고 관람했던 터라.. 아이들을 위한 그림 그리는 코너 그거도 열정을 불태워 하고 알차게 관람하고 나왔답니다.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외관

여기까지 장욱진 미술관 소개해드렸고, 이제 민복진 미술관으로 이동해봅시다.

양주시립민복진미술관

외관은 평범한 민복진 미술관. 총 2개 층의 전시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양주시립민복진미술관

1층 전시실에 들어가자마자 놀랐던 건 향이 너무 좋아서였는데요, 또 이 나무로 된 뷔페장 느낌의 받침대를 만들어놓아 전시한 것도 오 좋은데 하며 기대하게 만들었어요. 그 향이 처음에는 누군가 뿌린 향수겠거니 했는데 그게 아니었습니다.

양주시립민복진미술관

향기와 사운드까지 모두 기획된 전시라는 것! 김이단 후각 예술 작가님의 조향이었던 것. 이번 여행으로 새롭게 알게된 예술가가 엄청 많네요.

양주시립민복진미술관양주시립민복진미술관

또 이 나무를 사용해 그림과 조각을 전시한 이 디자인이 너무 예뻐서 기획 누가 하셨는지 참 잘했다는 생각을 계속 했어요.

양주시립민복진미술관양주시립민복진미술관

2층에 들어서자마자 감탄. 이게 웬 조각 이케아야! 너무 예뻤습니다. 2층 안올라왔음 어쩔 뻔 했어? 여기가 하이라이트인 느낌.

양주시립민복진미술관

엄마와 아이 모티브로 한 조각이 귀엽고 좋더라고요. 1층에는 이 조각들을 그림으로 스케치한 작품들이 많았는데 되게 좋다 생각했어요.

양주시립민복진미술관
양주시립민복진미술관양주시립민복진미술관

그리고 시리즈의 힘을 다시금 느끼는 계기가 됐습니다. 약간 다른 색상과 재질로 여러 세트가 있으니 되게 그 힘이 커지더라고요.

양주시립민복진미술관

작가의 도록뿐 아니라 다른 다양한 좋은 책들을 볼 수 있는 공간도 있었어요. 테라스로 나가서도 작품이 있었고 이것 또한 정말 알차게 관람했습니다. 그럼 이렇게 민복진 미술관까지 다 알아보았네요.

양주-개

양주 곶감 파는 곳에서 만난 너무 순한 아가 사진으로 마무리해보도록 할게요.

양주-개

생긴 것도 독특하게 생겨서 성격은 엄청 온순하고 엄청 신나서 반겨주는게 너무 귀여웠어요.

양주-개

아참, 양주 여행때 먹었던 식당 포스팅 링크도 올려드릴게요.

https://hereistheshell.tistory.com/89

 

1박 2일 양주 여행의 수확. 맛집 세 곳 (곤드레돌솥밥, 뜨락, 산하)

안녕하세요 히얼이즈입니다. 이번에 1박 2일로 경기도 양주에 다녀왔는데요, 이 때 먹은 세 끼가 모두 너무 성공적이었어서 이렇게 오랜만에 포스팅을 하러 왔습니다. 곤드레밥 다들 좋아하시나

hereistheshell.tistory.com

양주-개

이렇게 서로 엄청 비슷하게 생긴 두마리가 있었는데 정말 데려와서 키우고싶어 혼났네~! 그럼 씨유쑨~!